티스토리 뷰

빵.머핀.피자

앙버터치아바타

쿠키베베 2018. 4. 3. 14:01

울퉁불퉁 납작한 모양이 슬리퍼를 닮았다고해서 붙여진 이름 치아바타!



재료안내 (4개 분량)


강력분 180g, 통밀가루 70g, 배양액종 10g, 인스턴트이스트 4g, 소금 5g, 올리브유 30g, 물 180g




강력분, 통밀가루, 배양액종은 2번정도 체 쳐서 준비해주세요.




제빵기 통에 물, 올리브유, 소금, 체 친 가루류, 이스트 순서대로 넣어주세요.

tip - 물은 약간 따뜻하게 준비해주시고요, 이스트를 넣을 때는 물이 직접 닿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제빵기에 있는 반죽 기능으로 빵반죽을 만들어 주세요. 반죽 기능으로 놓으면 1차 발효까지 완료되어요.

tip- 치아바타 반죽은 다른 빵반죽에 비해 많이 진 편이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반죽기를 사용해 주시고요,

반죽기가 없어서 손반죽을 하셔야 한다면 손에 덧가루를 충분히 묻혀가면서 반죽해주세요.


(제빵기가 없는 경우)


1. 믹싱볼에 체 친 가루류를 넣고 이스트와 소금이 서로 닿지 않게 넣어주세요.

올리브유를 넣고 주걱으로 가볍게 섞다가 물을 넣고 저속으로 섞어주세요.

가루류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뭉쳐지면 반죽에 탄력이 생기고 표면이 보들보들해질때까지 고속으로 섞어주세요.


2. 믹싱이 끝난 반죽은 작업대에 덧가루를 충분히 뿌린 다음 반죽 그대로 쏟아 부어서 넓적하게 펼쳐주세요.

반죽 위에 덧가루를 살짝 뿌린 다음 랩을 씌워 18~24℃정도되는 실온에서 1시간정도 1차 발효 시켜주세요.

tip- 치아바타 반죽은 기공이 살아있어야 하기 때문에 손으로 반죽을 많이 만지면 기공이 죽을 수 있으니 

반죽을 부은 다은 손이 많이 가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반죽의 부피가 2배로 부풀고 손가락으로 눌렀을때 다시 솟아오르면 1차말효가 끝난 것이니, 

1차발효가 끝난 반죽은 네모난 모양으로 넓적하게 모양 내여 스크래퍼로 4등분으로 잘라주세요.

tip- 치아바타 반죽은 기공이 살아있어야 하기 때문에 1차발효 후 가스를 빼주지 않고요, 중간발효와 성형과정도 생략해요.




자른 반죽을 슬리퍼처럼 넓적한 모양이 되도록 잡아준 뒤 덧가루를 뿌린 오븐팬에 팬닝하고, 팬닝한 반죽 위에도 

덧가루를 충분히 뿌린 다음 랩을 씌워주세요.

tip- 반죽이 많이 진 편이니 스크래퍼를 이용해서 모양을 잡아주시고요, 오픈팬에 팬닝할때도 스크래퍼를 사용해 주세요.



볼에 뜨거운 물을 담아 오븐이나 전자레인지에 넣어주세요. 반죽을 팬닝한 오븐팬을 넣어서 1시간동안 2차 발효를 시켜주세요.

tip - 기온이 25℃이상으로 높은 여름철엔 반죽을 실온 발효시켜 주셔도 돼요. 




반죽이 1.5~2배정도로 부풀었으면 180~190℃로 예열된 오븐에서 15~20분간 노릇노릇한 색이 나도록 구워주세요.



노릇노릇하게 구워진 치아바타는 식힘망 위에 올려 한 김 식힌 후 반으로 갈라주세요.

반으로 가른 치아바타 사이에 해동된 버터를 두껍게 바르거나 0.5cm정도 두께로 슬라이스해서 얹은 후 그 위에 통팥앙금을 얹어 주시면 맛있는 앙버터빵이 완성이에요.

tip - 버터가 많이 해동되었다면 냉장실에서 10분정도 살짝 굳혀주세요. 굳힌 후 잘라주시면 단면이 깔끔하게 잘려요.













'빵.머핀.피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바라기 머핀  (0) 2018.04.02
곰돌이 모닝빵  (0) 2018.02.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