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노오븐

로제트 미니 떡케익

쿠키베베 2018. 2. 5. 16:50

은은한 분홍빛과 보라빛 꽃으로 물든 러블리한 떡케익이예요~

꽃모양 짜기도 쉬워서 예쁜 떡케익을 손쉽게 만드실 수 있답니다~



재료안내



미니 떡케익 1개

멥쌀가루 200g

물 120g

소금 2g

설탕 26g

적고구마퓨레 60g

백옥앙금 145g

비트분말 1g

자색고구마가루 1g

녹차가루 소량

화이트 앤 핑크 펄 스프링클 또는 화이트 앤 블루 펄 스프링클 약간

tip- 자색고구마가루가 없으시다면 앙금에 섞을 용도로 퓨레를 조금 더 준비해 주세요.





실온 정도의 물에 소금을 넣고 완전히 녹여주세요. 





쌀가루에 물을 조금씩 넣으며 양손바닥으로 살살 비벼서 물주기를 하세요.

Tip- 사용하는 멥쌀가루에 따라서 넣는 물의 양이 다르니, 쌀가루 상태에 따라 물의 양을 조절해 주세요.

손으로 쌀가루를 쥐었다 폈다 했을때 흩어지지 않고 잘 뭉쳐 있으면 물의 양이 적당해요.

만약 손을 폈을때 쌀가루가 잘 뭉치지 않는다면 물을 조금 더 넣어주세요.





물을 다 주신 후에는 비닐에 넣어 1시간 동안 냉장실에서 휴지시켜 주세요.





휴지가 끝나면 중간채에 한번 내려 주시고 설탕을 솔솔 펼쳐 넣고 살살 섞어주세요.

tip 1. 가루를 채치기 전에 물솥에 물을 채워서 강불 위에 올려주세요. 

tip 2. 수분으로 인해 설탕이 녹으면서 쌀가루가 덩어리질 수 있으니 물을 준 쌀가루에 설탕을 넣은 다음엔 빠르게 진행해 주세요.




찜기 안에 시루밑을 깔아 무스링을 올리고 그 안에 쌀가루를 절반정도 채워주세요.





고구마퓨레를 쌀가루 가운데 평평하게 펴서 채워주세요.





무스링 남은 공간에 나머지 쌀가루를 채워 주세요.





스크래퍼 비스듬히 세워 윗면을 평평하게 정리해주신 다음 찜기를 1~2번 살짝 내려 쳐서 쌀가루가 틀 사이사이 잘 들어가게 해주세요.

윗면에 비어 있는 곳이 생기면 남은 쌀가루를 조금 더 채워 넣고 다시 윗면을 스크래퍼로 평평하게 만들어 주세요.




물이 끓으면 물솥 위에 찜기를 올려서 25분간 쪄주시고, 5분간 뜸들여 주세요.

tip. 떡을 찌고 뜸들이기가 끝나기 전까지 절대 찜기의 뚜껑을 열면 안되요~! 떡이 설익을 수 있답니다.





앙금을 15g 1개, 65g 2개로 나누어 15g에 녹차가루, 65g에 비트분말과 자색고구마가루를 각각 넣고 섞어주세요.

tip-자색고구마가루가 없으셔서 퓨레를 사용하신다면 앙금에 퓨레를 조금씩 넣어서 원하는 색을 만들어 주세요.

녹차가루,비트분말, 자색고구마가루, 퓨레는 조금씩 넣으면서 원하는 색을 만들어 주세요.

흰색색소가 있으시다면 비트앙금과 고구마앙금에 아주 소량 넣어주세요. 

색소를 넣으시면 더 은은한 파스텔톤이 되서 예뻐요.(저희도 아주 소량 넣어서 만들었답니다) 





설기가 다 쪄지면 떡 위에 평평한 접시를 올려놓고 찜기 바닥을 잡고 뒤집어 주세요.





시루밑을 떼어낸 다음 떡 위에 케익받침을 올려놓고 한 번 더 뒤집어 케익받침에 설기가 올라가도록 해주세요.





설기 옆면에 무스띠를 두르고, 윗면엔 마르지 않도록 비닐이나 랩으로 덮어주세요.





3개의 짤주머니를 준비하고 하나에는 깍지 소 352을 끼운 다음 녹차앙금을 넣고,

2개의 짤주머니에 깍지 소 16번을 각각 끼운 다음 비트앙금과 고구마앙금을 각각 넣어 주세요.

tip- 커플러가 2개 있으시다면 16번 깍지는 1개만 있어도 되요.

tip- 윌튼깍지가 모양이 선명하게 나오니 16번은 윌튼깍지를 사용해 주세요.





비트앙금과 고구마앙금으로 설기 가장자리부터 사진과 같이 시계방향으로 원을 그리듯이 동그랗게 짜주세요.

 




안쪽으로 짜면서 윗면이 전체적으로 채워지도록 2가지 색상의 앙금을 번갈아가며 짜주세요.

꽃들 사이에 빈틈이 있으면 그 위로 꽃을 더 짜주세요.





녹차앙금으로 꽃 사이 사이에 잎사귀모양을 짜주세요.





마지막으로 스프링클을 올려 떡케익을 완성해 주세요.















'노오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딸기 탕후루  (1) 2018.03.07
포도 탕후루  (0) 2018.03.06
플라워 설기컵케익  (2) 2018.01.22
초코찰떡파이  (1) 2018.01.11
딸기향이 솔솔 핸드메이드 딸기캔디  (1) 2018.01.07
댓글